사슴벌레연구소
사슴벌레연구소는 2022년에 설립된 출판사로, 자연과학 중에서도 곤충에 초점을 맞춘 자연사 관련 도서를 전문적으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연구자, 애호가, 학생 등 다양한 독자층을 위해 곤충의 다양한 세계를 탐구하고 그 지식을 널리 전파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023년부터 시작된 우리의 출판 여정은 ‘색사슴벌레속 해설’을 필두로 하여, 세계의 맵시머리장수풍뎅이와 세계의 애장수풍뎅이 등 다채로운 곤충 관련 도서를 출간하였습니다. 각 도서는 곤충의 생태, 습성, 분포에 관한 깊이 있는 정보와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자연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슴벌레연구소는 자연과학의 경계를 확장하고, 곤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곤충의 신비로운 세계를 함께 탐험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작은 세상의 다양성
저희 저널은 대한민국의 곤충을 좋아하는 학생, 수집가, 아마추어 연구자 등을 위한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일본과 유럽 지역을 보면 아마추어라도 각자의 의견과 발견을 활발히 발표하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아마추어인 만큼 한계가 있고, 순기능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누군가에게는 이런 저널을 시작으로 진정한 곤충학, 생태학으로 나아갈 발판이 될 것이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과학적 엄밀함을 얕게나마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과 목적을 가지고 아마추어 곤충 저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좋은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